> 맑은샘 심리발달센터

일상생활에서 잘 이해되지 않고 쉽게 해결되지 않는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점들을 심리검사를 통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에 대한 해석과 상담을 통해, 자신과 자녀에 대하여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해결과 극복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개인(성인, 청소년, 아동)의 인지기능, 성격, 인성, 적성 및 심리적인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검사와 면담을 통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지능검사, 인성검사, 적성검사, 그림검사, 성격유형검사, 학습장애, 자폐, ADHD 등의 장애판별검사, 장애 아동의 언어기능검사, 인지기능검사, 시지각발달검사, 성숙도검사, 부모양육태도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가 제공됩니다.

* 지능 검사
지능검사는 인지적인 능력을 비 인지적인 능력과 함께 알아볼 수 있는 웩슬러 검사가 임상적으로 유용하여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검사는 언어성과 동작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의 수준뿐만 아니라 잠재력, 강점, 약점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검사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입니다.

▷ 성인(만16~64세): K-WAIS
▷ 아동(만6~15세): K-WISC-III
▷ 유아(만3세 ~만7세) : K-WPPSI

▷ 유∙ 아동(2세 6개월~12세5개월) : K-ABC

* 한국영재평가척도(K-GATES)
특별한 중재 프로그램의 결과에 따른 진전을 기록하고 행동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영재 아   동을 선별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만 8-16세를 대상으로 사용하며 10~20정도 소요됩니다.

* 한국판 창의성 검사
창의성 사고 능력과 그에 밀접하게 관련된 감정 또는 성격 특징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고와   감정 요인에 기반을 둔 인지적, 정서적 능력을 측정하여 유아 및 아동의 수행능력과 창의   력 평가에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 MMPI(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다면적 인성검사)
  임상적 증상이 어떠한 영역에서 얼마나 있는지 그 정도와 양상을 살펴볼 수 있는 검사로    정신적인 건강 상태를 평가 하며 개인의 심리적 고통수준도 알 수 있게 하므로 치료를 통    하여 심리적 건강을 예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SCL-90 R(간이 정신 진단 검사)
  MMPI의 검사의 기능처럼 정신 건강정도와 임상적 증상의 정도를 평가하는 검사로, 보     다 간편하게 응답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 성격 평가
▷ MBTI (성격 유형 검사)
    자신이 타고난 성격유형을 잘 알고 수용할 부분은 수용하고 보다 개선할 점에 대하여       알려주는 검사입니다. 나와 타인이 서로 어떤 성격유형을 지녔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자      신에 대한 이해와 타인에 대한 이해, 부부관계나 자녀 부모관계를 더욱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MMTIC
   아동용 검사로 인간의 성격유형을 크게 16가지로 나누어서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유     형을 함께 이해하며, 장점과 단점을 개발하고 보완할 수 있어 자기계발 및 진로결정 등     에 도움이 된다.

▷ HTP 검사
    그림을 통한 표준화된 투사검사로서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 친구 가족관계, 현재 정      서 상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 KFD 검사
    가족의 역동과 가족성원에 대한 감정상태 등을 그림을 통해 알아봅니다.

▷ 잉크검사(Rorschach)
    로샤 검사는 종이의 한 면에 잉크를 놓고 반으로 접어 잉크 반점을 만든 것을 검사자료      로 제시하고 피검자가 그 잉크반점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야기하도록 하는 방법으      로 검사가 실시됩니다. 로샤 검사는 주로 우울이나 사고의 융통성, 생각의 특이성과 같      은 인지 사고 기능의 검사, 감정조절방식, 애정욕구와 같은 정서 상태, 대안관계, 자아      상 등을 확인하고자 할 때 실시합니다.

▷ TAT(Thematic Apperception Test)
   개인의 과거 경험, 상상, 욕구, 갈등 등이 투사 되면서 성격의 특징적인 면, 발달적 배
   경, 환경과의 상호작용 관계 방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 CAT(Children Apperception Test)
    TAT의 도판을 아동의 검사에 적합하게 개발한 검사도구로 도판의 그림들을 유아나 아      동에게 적합한 유아기나 아동기의 심리적인 문제들이 쉽게 투사될 수 있는 그림들로 바      꾸어 놓은 검사입니다. 아동의 일상생활의 문제나 심리상태를 잘 이해 할 수 있게 하는      검사입니다.

▷ 문장완성검사(SCT)
    다른 투사적 검사 보다는 피검자의 의식된 수준의 심리적 현상들이 반영되는 경향이 있      는 검사입니다. 문장완성 검사는 성인용과 아동용 2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가족관계,      교우나 대인관계, 신체인식, 학교나 직장생활, 감정, 일상생활태도, 자기 인식, 사상 등      에 관한 문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의 미완성 문장을 제시하면 피검자가 자신      의 생각으로 문장을 완성하는 방법으로 검사가 실시됩니다.

* 적성 평가
  미래에 대한 설계를 위해 자신이 선호하는 영역과 강점을 확인하여 진로나 직업선택이나    결정에 도움을 주는 검사 입니다. 개별검사는 학교에서 집단으로 실시하는 검사와는 달     리 수검자의 능력과 선호를 고려하여 진로를 안내하는 전문적인 해석을 받을 수 있습니     다.
▷ 학습효용성검사
    학습동기, 유능감, 학습전략, 학습방법 등 학습과 관련된 전반적 사항을 알려줌으로써       학습태도와 방법등을 계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 진로탐색검사
    자신의 흥미,성격,관심직업,유능감등 진로결정과 관련된 특성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적       합한 진로를 결정하는데 지침을 제공한다

▷ 적성진단검사
    특정한 활동이나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이 어느 정도 있으며 그러한 능력의        발현 가능성 측정

* 발달 상태의 평가
  유아기, 아동기 아동들은 발달선상에 놓여있기 때문에, 아동들마다 발달속도의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동이 직접 표준화된 심리평가를 받을 수 있으려면, 최소한 4세 이     상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동이 심리평가를 받기에 너무 어리거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 보호자와의 면담이나 아동과의 놀이평가를 통해서 아동의 인지,     정서 및 사회성, 운동 및 행동상의 발달상태를 점검해볼 수 있는 평가들입니다. 단일의     평가도구를 실시하고 아동의 행동을 판단하기 보다는 여러 검사와 함께 사용하여 아동의    문제행동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 영 ∙유아 언어발달검사
   영· 유아의 언어문제 유무를 판별하기 위한 선별 검사용으로 수용언어, 표현언어, 전반     언어의 발달 정도를 검사합니다.

▷ 사회성숙도검사
   부모를 통해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행동들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 시 지각 발달 검사검
   시지각 운동능력의 정상적인 발달은 아동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기초적인 학업 기술을 성     취해나가는 데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시지각 운동능력의 결함은 성숙의 지연, 감소된     지적 능력, 신경학적 손상,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들과 연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심리겅
    BGT(The Bender Visual Motor Gestalt Test),
    VMI(The Developmental Test of Visual-Motor Integration),
    DTVP(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

▷ 부모-아동 행동체크(K-CBCL)
    부모-아동 행동체크 검사(Korea-Child Behavior Checklist)는 아동과 함께 생활하는        보호자(부모 혹은 교사)가 아동의 문제행동과 정서 및 사회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척      도입니다. 이 척도는 비교적 실시가 간편하고, 현재의 적응 상태를 파악하거나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을 신속하게 분류해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검사는 4~7세 아동을 대      상으로 그 아동의 양육자가 질문지에 응답하는 방법으로 검사가 실시됩니다.

* 자폐 행동 검사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 CARS)는 자폐 장애와 전반적   발달 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또한 자폐장애의 정도 및 자폐 장애를    효율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기초계획을 세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 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EWHA-Checklist for Autistic Children)
  ▷ 한국자폐증진단검사

* 학습장애평가
  주의력,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수학적 계산 영역에 대한 평가를 통해 아동    의 학습문제를 진단하는 학습장애 선별검사입니다.
▷ K-LDES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척도
              Korean version of Kearining Disability  Evaluation Scale)

* 주의력 검사
  주의력상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위해서 아동이 가지는 뚜렷한 행동적,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신체적 신호와 증상들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통제된 상황 그리고 일반 실    생활에서의 아동에 대한 행동관찰을 바탕으로, 여러 검사와 평가를 통해 아동의 주의력     문제의 여부와 심각성 정도를 이해합니다.
  ▷ ADS(ADHD Diagnostic System),
  ▷ Conners 평가척도, MFFT(Matching Familiar Figures Test)
  ▷ TOVA(Test of Variables of Attention)

* 종합심리검사
  개개의 검사를 통한 평가과정을 넘어 한 개인을 전체적으로 이해하여 인지와 정서, 성격    이 어떻게 개인을 구성해 나가는지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종합심리검사를 통    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와 함께 상담치료자는 검사자료를 통해 개인의 문제를 어    떻게 접근하고 도와나갈 것이지 치료적인 방략을 세워나가게 됩니다. 객관적인 이해와 평    가, 진단, 치료의 목적을 위해 시행됩니다.  
  검사는 인지적, 정서적, 성격적 및 행동적 측면의 각 심리적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평       가하고 이해하기 위한 검사 세트입니다. 구성되는 검사는 아동, 청소년 성인의 경우에      따라 다르며 개인에 따라 다르게 구성됩니다. 대개 MMPI, HTP, K-WAIS, BGT, SCT       Rorschach Test들로 구성되며 검사 소요시간은 2~3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