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치료 > 음악적 경험과 치료 

GIM

The Bonny Method of Guided Imagery and Music(BM GIM)은 음악이 중심이 되는 경험적인 치료로 클래식 음악에 기반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인간 내면의 깊은 수준에 도달하여 들여다보고 경험하고 통찰하는 심층적 심리치료이다. BM GIM 경험은 좀 더 깊이 있는 자기(Self)와 연결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삶의 이슈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조명하거나 도울 수 있다. 클라이언트들은 정서적 분출, 새로운 관련들과 통찰력, 그리고 영적인 발견을 경험할 수 있으며 해결되지 않은 이슈들이 표면화되어 정신적, 감정적, 영적 장애들을 제거하도록 돕는다. 또한 의미있는 경험들과의 내면의 깊은 연관을 격려하여 새로운 수준의 창조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여타의 시각, 심상기법과는 달리 BM GIM 심상은 스크립트로부터 유도되는 것이 아니고 자발적으로 나타나며 전문적으로 훈련된 치료사의 숙련된 가이딩과 적절한 음악의 사용으로 강화되고 이끌어진다. 영감으로 쓰인 음악적 작품들은 정신, 신체, 영혼을 연결시키는 창조적인 투사의 스크린으로서 작용하게 된다. 그에 따른 자발적인 클라이언트의 의지는 상처 입은 신체가 백혈구를 활성화시키고 신체적 치유를 불러오는 것과 같이 세션 과정에서 정신(psyche)이 그 자신을 치료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경험적인 심리치료로서 BM GIM은
·치료과정 안에서 수많은 자기(Self)방향을 제공한다.
·Traveler(클라이언트)와 Guide(치료사)는 하나의 팀이며 치료 결과에 대해 함께 책임진다.
·감정들이 표면화되는 것을 허용하고 또한 확인한다.
·신체 인지를 증진하고, 특히 자신으로부터 격리되어 있을 때 도움이 된다.
·자발성을 격려하고, 치료사는 그 자신의 치유과정이 전개되는 것을 신뢰하는 것을 배운다.
·심상은 거짓을 말하지 않고 꿈같은 이미지는 그 과정을 조작하기 어려운 것으로 세션 과정 에서 자신에 대한 솔직함이 격려된다.
·Traveler는 문제나 이슈의 좀 더 직접적인 경험으로 이끌고 그 문제들을 좀 더 빨리 해결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문제해결에 참여하는 동안 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는 창조력, 직관으로 이어진다.


GIM 세션의 대상 및 영역

BM GIM은
우울, 불안, 스트레스 관련 문제들을 가진 사람들
가족, 동료 주변 사람과의 관계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가지거나
무력감으로 부터의 삶의 변화로 자신을 찾고자할 때
이유를 알 수 없는 괴로움이나 정체성 문제로 어려움에 도달했을 때
이혼, 사별과 같은 큰 시련을 치유하는 과정에 있는 사람
중독, 특히 회복 중에 있는 사람
자기이해, 내적 치유, 에너지를 얻고 싶을 때
등 신체적, 심리적, 영적 치유가 필요한 경우 세션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BM GIM은 심각한 정신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는 적절치 못하며
매일의 현실과 균형을 유지하려고 애쓰는 사람들은
깊은 정서적 이슈들과 무의식적인 문제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되지 못한다.


과정

BM GIM 치료에서 클라이언트(traveler)와 치료사(Guide)는 한 팀으로서 협력하여 작업한다. 세션은 보통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 소요된다. 각 세션은 Client의 의미 있는 이슈와 고려에 대한 논의로 시작된다. 초점 또는 목적이 합의되면 치료사는 그 세션에 맞는 음악을 선택한다.
이러한 준비가 이루어지면 Traveler는 보통 누워서 눈을 감는다. Guide는 Traveler가 명상과 유사한 긴장이완된 상태가 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제시를 한다. 그 후에, 음악이 시작된다. 음악이 심상과 감각, 그리고 느낌을 불러일으킬 때, Traveler와 Guide는 같이 대화를 나눈다. Traveler는 경험이 일어날 때 그것을 자발적으로 묘사하고 Guide는 내적인 '활동'을 지지하고 격려한다. 선곡된 음악은 보통 대략 30-40분 정도 지속된다.

음악이 끝나면 Guide는 Traveler가 종결하고 각성된 상태로 돌아오도록 돕는다. 세션의 내용을 상기하는 것은 Traveler의 이미지와 경험 그리고 만약 적절하다면 삶의 이슈와 관련해서 반영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때로 미술치료의 만달라 그리기 기법이 비언어적 진단으로 사용된다.
Client로부터 사전에 승인을 받고서, Guide는 BM GIM세션동안 신체적 중재를 행할 수 있다. 이들은 보통 감정이 가득 차고 분출될 준비가 되어 보이는 부분에 압박을 주는 것과 관련된다. Supportive touch는 팔과 손의 단순한 touch를 포함한다. Guide는 감정이 보여지는 것에 따라 안아주거나 밀쳐내도록 하기위해 베개를 제공할 수도 있다.

Self-care 가능성: BM GIM치료는 깊이 있는 과정이므로 훈련된 BM GIM Guide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은 한정되어 있다. 좀 더 많은 정보를 위해 Carol Bush의 책 "Healing Imagery and Music"의 17장 "내적 여정을 위한 음악"과 Stephanie Merritt의 "Mind, Music & Imagery”를 보라.


사용 음악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심포니처럼 보편적이고 복합적이며, 변화무쌍한 것이 또 있을까? 음악작품의 구조는 위대한 질서를 가진다. 문화, 장소, 시간 등을 초월한 위대한 작품으로 오케스트라로 편곡된 클래식 음악을 사용함으로써 감각과 육체적인 수준에 있어서 조화되고 건강을 이끌어내는 확실하고 실제적인 것을 운반시킨다. 이러한 클래식 음악은 위대한 추상의 증류물이고 시간을 형성하기 위한 서구문명의 창조적 정신이며, 우리에게 의미 있는 일부분이 되기 위해 호된 시간을 겪어왔다. 그렇기 때문에 위대한 음악은 우리의 불균형을 다듬어서 우리를 궁극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몰고 가며, 음악의 다이나믹과 변화성은 정신을 변화시키고 움직이게 한다.
해변의 파도처럼 규칙적이고 질서정연한 바로크 음악은 우리를 'let go' 하도록 하고 신뢰를 주며, 모호한 분위기에 변화가 많은 인상주의 음악은 삶의 변화를 탐색할 수 있도록 펼쳐진 상황으로 초대한다. 화성과 템포에서 예기치 않은 불일치를 느끼게 하는 현대음악은 탐색할 수 있는 의혹과 가능성을 일깨워준다.
일반적인 주제와 복잡한 작곡 스타일을 가지는 클래식 음악은 상상의 경험에 최고 적절한 음악이다. 클래식 작곡가들은 그들의 순수한 영감의 순간으로 만들어졌고, 작품의 미, 열정, 화성적 복잡성은 감상자들에게 깊은 감정을 느끼도록 한다. 클래식 음악은 전인류적 주제를 깊게 느끼도록 하기 때문에 시간과 생존을 테스트하도록 한다. 그리고 반복하여 들어도 식상하지 않다.

-보조치료사로서의 음악: 음악적 언어는 리듬, 멜로디, 화성, 음높이, 다이나믹, 악기, 보컬, 음색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트래블러로 하여금 말로 하는 것 이상으로 암시하기, 흥분시키기, 수용하기, 동기부여하기, 확장시키기, 연결하기, 통증 느끼기, 에너지 주기 등의 활발한 중재를 받도록 한다. 이러한 음악은 감정적인 부분을 열게 할 뿐 아니라, 음악의 여세에 따라 해결책을 찾도록 돕는다.

-연결자로서의 음악: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우리의 의식을 잠재의식과 연결시킬 수 있는 음악이다.

-촉매자로서의 음악: 트래블러의 문제점을 잘 맞추어 음악의 요소가 직접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음악이다.

경험하는 이미지의 종류

1. 직관적인 이미지를 주로 경험하는 대상자
직관적이란 어떤 정확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보기 이전에, 혹은 보지 않고도 무엇인가 자신에게 일어나는 느낌이 주고 있는 의미를 직감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직관적으로 이미지를 본다는 것은 "~한 것 같다","~게 하는 것 같다"와 같이 보이는 것을 표현하기 보다는 느낌으로 맞는다 혹은 안다라는 느낌이 강할 경우를 뜻한다.

2. 감각적인 이미지를 주로 경험하는 대상자
감각적으로 이미지를 경험하는 사람은 신체적으로 이미지를 경험하게 된다. 자신의 몸의 느낌만으로도 심도 깊은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우리는 이들을 때때로 키네스테틱(Kinesthetic)한 이미지를 갖은 사람들이라고도 부른다.

3. 시각적인 이미지를 가진 사람들
주로 이미지를 보는 사람은 사진이나 영화를 보는 것처럼 무한한 범위의 이미지를 볼 수 있다. 그들은 이미지가 흐르는 것처럼 계속 연결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풍부한 자원을 갖고 있다. 상징적인 이야기나 생동감 있는 이미지들을 통해서 아주 세부적인 것 까지 경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미지를 쉽게 보는 사람들은 그 이미지 속에서 묻어나오는 감정적인 부분을 간과하기 쉽다. 감각적이나 직감적인 이미지를 보는 사람들과는 다르게, 시각적 이미지를 보는 사람들은 이미지를 쉽게 보기는 하지만 그 이미지와 느낌이 동시에 나타난다고 할 수 없다.

이미지의 유형과 단계

1. 감각적인 단계
GIM에서 최초의 이미지로서 공상과 한순간의 느낌의 영역으로 들어간다. 단 지 보는 것이고,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나며 아주 표면적인 것들이다. 때로는 마구잡이의 성질을 가지는데 안내자의 격려는 여행자가 나타나지는 경험에 정착하도록 해준다.

2. 자서전적 단계
좀 더 응집된 이미지의 연속 안으로 연결된 이미지의 흐름을 포함한다. 드라마틱한 에피소드들이 종종 나타나고, 형이상학적, 심리적 패턴들이 반영된다. 개인적인 이야기들이 자신을 괴롭히게 되는 단계이며 어린시절의 모습을 볼 수 있고, 가족 간의 관계를 경험하기도 한다.

3. 원형적인 단계
무의식적이고, 상징적이며, 신화적인 단계이다. 정신적인 개인의 심상의 단계 가 깊어지면서 나타난다. 자아의 높은 경지에서부터의 메시지와 나타나는 지혜의 모습과 같은 우주적인 테마를 갖는다.

4. 영적인 단계
좀 더 자아의 핵심에 다가갈 수 있고 좀 더 심화되어진다. 삶의 중요한 패턴에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연결되고, 새로운 방식으로 일치된다. 개인의 소망과 창조성으로 움직이며, 인생의 변화를 가능하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