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치료 > 음악적 경험과 치료 

음악적 경험과 치료

치료적 음악 경험
- 재창조 연주 경험
악기를 사용하여 미리 작곡된 음악의 내용을 재현하는 경험을 하는 기악 재창조, 구조적인 음악적 소재나 미리 작곡된 노래를 목소리로 재현하는 발성적인 재창조, 청중이 있는 음악 연주에 참여하는 음악적 재생, 음악 게임을 통해 음악으로 구조화된 활동에 참여하고 음악적 큐와 구조를 조절하는 지휘 등의 경험을 통해 그 과정에서 감각의 개발과 적응적이고 시간에 정연된 행동을 촉진하거나 주의력과 현실감각을 개선하고 상호교류적인 집단 기술의 개선, 일체감과 감정이입, 감정의 해석과 전달의 기능을 확장하게 됩니다.

- 즉흥연주 경험
즉흥연주는 즉흥적인 연주 또는 소리나 음악의 형태를 창출하는 음악적인 활동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주어지는 여러 환경들이 존재함을 이해하게 된다. 따라서 제한된 조건 속에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 자신의 모든 가능성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음악치료에서 즉흥연주는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감정적 경험을 즉각적으로 표현하도록 도우며 이러한 감정 표현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감각을 정교화하고 현실에의 적응, 창조력, 질서와 협동심 등을 수용하도록 이끌게 된다. 자기표현을 통해 자신과 환경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게 하고 비언어적 교류를 통해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고 그 과정을 경험한다. 이러한 즉흥연주에서의 경험은 자신에 대한 책임과 질서에 대해 인식할 수 있게 하고 상호교류와 대인 관계를 원활하게 해주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한다. 즉흥연주에서의 네 가지 모델

* 창조적 음악치료(Creative Music Therapy - Nordoff-Robbins Model)
: 클라이언트의 음악성과 창의성을 중요한 요소로하여 클라이언트와 음악 안에서 조우하고 음악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고 성악과 기악의 반응을 유도하여 음악적 기술과 자유로움을 표현하도록 하고 커뮤니케이션과 내부적 반응을 발달시키고자한다.

* 분석적 음악치료(Analytical Music Therapy-Priestley Model)
: 클라이언트가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단어나 상징적인 즉흥연주 음악을 사용한다. 즉, 소리표현이라는 방법을 통해 분석적 음악치료사와 함께 무의식 세계를 탐구하여 클라이언트의 성숙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고 적합한 방식으로 내면세계가 보다 효율적이 되도록 돕는 방법으로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에 입각한 진행과정을 가진다.

* 실험적 즉흥연주(Experimental Improvisation-Riordan-Bruscia Model)
: 기악, 소리, 몸동작 등 개인의 음악적 경험과 표현을 그룹에 참여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는 그룹즉흥연주모델로 치료사는 그룹의 일원 혹은 조력자의 역할을 하는데, 자유로운 연주의 과정을 가지기도 하고 치료사의 제시에 따라 연주를 통해 주제가 형성되는 과정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악기의 소리는 클라이언트의 정체성을, 음악적 교류는 인간관계를 의미하게 되며, 연주되는 동안 주제들이 명확해지고 연결되어진다.

* 임상적 오르프-슐베르크 즉흥연주 모델 (Clinical Orff-Schulwerk Improvisation-Orff, Bitcon, Lehrer-Carle Model)
: 개인의 창의성과 창조적 표현 능력의 발달을 목표로 기본적 형식 위에 치료사에 의해 제시되는 작은 아이디어를 모티브로 하여 즉흥연주 과정을 거치며 발전된 규모의 음악적 전체를 만드는 방법으로 성공적인 음악적 경험과 개인의 긍정적 경험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며 클라이언트가 언제,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조절하면서 즉흥연주를 형성하게 된다. 공간의 탐색, 소리의 탐색, 형식의 탐색 그리고 모방에서 창조로, 개별적인 것에서 그룹 안앙상블로의 확장이 특징이다.

- 창작적 경험
: 음악치료에서는 노래의 가사나 멜로디를 작곡하거나 기악곡을 작곡하기도 하며 악보를 만들거나 음악적 콜라주 등 다양한 창작의 경험을 할 수 있다. 창작적 경험은 클라이언트의 내면의 경험 기록 및 전달을 가능하게 하며 조직 및 구성능력을 발달시키고 창조적 문제해결의 기숙을 발전시키며 자기 책임감 및 통합 능력을 발달시킨다.

- 감상의 경험
: 음악 감상의 경험은 클라이언트가 음악을 들으며 음악의 물리적, 감정적, 지적, 미학적, 영적 측면에 대한 반응을 불러일으키게 되고 이러한 경험은 수용능력의 촉진, 신체의 반응 유발, 자극 또는 긴장이완, 청각/운동 기술의 발달, 뇌기능의 활성, 정서 상태나 정서적 경험 유발, 심상과 상상의 유발, 감정의 전환이나 영적 경험을 이끈다. 음악치료의 접근법은 크게 두 가지로 오르프, 달크로즈, 코다이, 킨더뮤직, 오디에이션 등의 음악 교육에서 변형, 발전된 접근법과 GIM(Guided imagery & Music), N-R(Nordoff-Robinson) 음악치료, 정신역동적 음악치료, 행동주의적 음악치료 등의 음악심리치료 접근법이 있다. 그 외에 치료적 가창 기법, 신경학적 음악치료, 성악심리치료, 성악즉흥연주치료, 노래심리치료, 직무 웰니스 음악치료 기법 등도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