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치료 > 음악치료란 

음악치료란

* 음악치료는 예술과 과학, 창조적 영감이 함께 결합된 치료로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 촉진하며 질병에 대한 재활과 심리적 안정을 위해 음악과 음악적 요소들을 치료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고 적용하는 과정적 치료입니다.

* 음악치료의 목적은 음악의 직접적인 경험 혹은 음악 경험과 활동 안에서 이루어지는 치료사와의 의사소통, 역동적 관계를 통해 내담자 스스로 자신을 이해하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의 균형을 이루도록 도우며 내재된 개인의 가능성을 개발하고 극대화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 음악치료는 예술적 과정이며 본질적으로 창조적 과정이며 체계적인 과학적 과정입니다.

음악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 향상을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으로 음악치료사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 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

음악치료는 치료사가 환자를 도와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해 음악적 경험과 관계를 통해 역동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체계적인 치료과정이다(Brusica)

음악은 개인의 음악적 경험을 통해 소리로부터 의미와 미를 창출해 낸다. 의미와 미는 소리 그 자체들에 의한 내적관계와 인간경험의 외적 관계로부터 파생된다. 한편 치료는 그 목적이 건강증진에 있다고 하겠는데 건강은 발병학적인 관점에서 질병의 발생 여부에 따라 구분할 수도 있겠고 건강 유지적인 관점으로 보아 건강과 관련된 모든 단계를 포함하는 계속적인 속성으로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건강은 개인의 육체와 영적인 부분은 물론 그 개인의 사회, 문화, 환경까지도 모두 포함하는 환경적인 전체로서의 모든 잠재성이 건강과 관련되어진다. 그러므로 , 음악치료는 인간의 외부⦁내부로부터 오는 모든 문제점들로 인해 저하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복원하고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체계적으로 사용하고, 치료사와 클라이언트와 역동적 관계 안에서 융합해가는 과정이다.

음악치료의 대상

음악치료는 다양한 대상 집단을 통해 발달해왔으며, 치료 세팅에 따라 교육적, 정신 치료적, 의료적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료 이론 또한 심리학적 기반과 임상을 통한 이론 등에 따라 다양하게 발달되었습니다.

- 정신과

- 신체재활

- 장애(자폐 및 발달장애, 지적장애인, 지체장애인, 염색체 증후군, ADHD, 학습장애 등)

- 노인질환

- 일반의료 분야(종말기 환자, 수술, 출산과 신생아, 예방의학)